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IT 개발/그누보드 테마 제작기(記)

그누보드 테마 제작 28 - 게시판 리스트 및 새글 페이지 모바일 화면 수정 개발

by 만수킴 2020. 7. 19.

지난 번 말씀대로
모바일에서는 리스트가 심하게 깨집니다.
(반응형으로 만드는건데... 이러면 안되는거잖아요? 그쵸?)

제작중인 테마의 게시판 리스트 페이지와 새글 페이지의 모바일 화면 모습

 


이전 게시판 리스트 작업을 할때, 
Metronic Admin Template의 메일폼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때 메일 리스트의 상단에 검색 영역이 요긴하게 쓰일 것 같아 찾아봅니다.

Metronic Admin에서 제공하는 Mail 템플릿의 기기에 따른 검색 영역 UI 변화

 

으악...
이게 뭔가요???

뭐가 어케 된건지... 흠...

DIV를 생각을 잘 못했네요. 수정...

이제 좀 될려나... 
공부안하고 대충 때려잡으면서 하다보니 계속 망하는 모습!

드디어 알아냈습니다.
정말 삽질에 노가다에... 이렇게 모르니 그동안 고생을 하죠...
Bootstrap4에서는 col-xs-6이 없어졌다는군요.
Bootstrap3까지만 지원하고 4에서는 col-6이라고 써야 한답니다.
그러니 아무리 해도 안되는 거였습니다.
까먹기 전에 정리!!

  Mobile Tablet PC Large PC
Bootstrap3 col-xs-6, order-xs-1 col-sm-6, order-sm-6 col-md-6, order-md-6 col-lg-6, order-lg-6
Bootstrap4 col-xs-6, order-xs-1

모바일 화면에서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되었다.

이제 조금만 다듬으면 되겠네요.
위 아래 패딩과 좌우 마진. 이것도 조절하고... (py, mx 클래스 이용 )
모바일일때
제목부분의 좌측에 마진을 두어야 하고...  (offset- 클래스 이용 )
아.. 제목 줄은 아직 작업 전이네요. 그것도 같은 방식으로 하고...
아이고.. 드디어 완료했어요...
(전문 퍼블리셔나 디자이너가 했으면 금방 했겠죠? ㅡㅜ;;)

새글 페이지 - 완료된 PC와 Tablet일때의 모습
새글 페이지 - 완료된 Mobile일때의 모습


같은 방법으로 게시판의 리스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게시판의 리스트는 출력 항목이 더 복잡해서 좀 걱정입니다만...
칼을 뽑았으니! 두부라도 자르러 가봅니다!!!

게시판 리스트 화면의 Mobile 화면 모습

항목이 많아서 제목 영역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네요.

제목은 잘 되었는데... 리스트가 박살이 났네요 ㅋㅋㅋ

이젠 웃음만 나옵니다. 아 포아리모!!!

아놔... DIV... 어디냐...

DIV 또는 다른 어떤 태그가 빠졌는데...
도저히 찾을 수 가 없네요.
이런거 찾아주는 프로그램 없나요? ㅠㅠ

아이고 드디어 찾았네요.
이번 건 정말 힘들었네요.
2시간 이상 허공에 날려버렸습니다. 에휴...
완료된 화면 보여드릴게요.

게시판 리스트 - 완료된 Mobile UI

...
그런데... PC화면 왜 이럴까요 ㅠㅠ 하...

게시판 리스트 - 제목줄이 밀려버린 PC 화면

제목 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요소검사해서... ... ...

PC화면이 깨지는 원인

column 수를 조정해야겠네요.

게시판 리스트 - 완료된 PC UI

그런데... 이건 또 뭔 일... 하...
태블릿일때 깨집니다.
(새글에서는 잘 되었는데, 항목이 많으니 더 세밀하게 조정해야 하나봅니다.)

게시판 리스트 - 태블릿 사이즈일때 깨지고 있다.

진짜 문제는 글쓴이부터 날짜까지
w-100px, w-50px 등 가로 사이즈를 강제한게 문제였네요.
남은 방법은...
내부에 다시 그리드 column을 주던가, 정렬로 맞춰보던가
둘 중 하나 일 것 같습니다.

글쓴이의 줄까지 정확히 맞추고 싶었으나...
이건 정말 실력부족이네요.
걍 포기하고 이정도로 만족하겠습니다.

게시판 리스트 - 완료된 Tablet UI

 

오늘은 정말이지 토나오는 하루였습니다.
제일 못하는 CSS 관련 내용들을 만들었으니까요.
(약은 약사에게! 병은 의사에게!!!)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UI/UX는 퍼블리셔에게, 개발은 개발자에게!!!

테마를 만들고는 있지만,
앞으로 디자이너의 퍼블리셔의 협업없이는
다시는 이런 일 하고 싶지 않네요 ^^
개발 기간 중 2/3는 모두 화면 관련 작업들입니다.

그래도 또 한 고개 넘었네요.
예상치 못한 반응형 이슈였는데...
제발 다른 화면에서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댓글